작은 나눔, 커다란 행복


나눔에 진심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부족하더라도 자신이 가진 것을 이웃과 나눠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전북도시가스 김홍식 대표도 그렇습니다. 그는 작은 나눔으로도 큰 행복을 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지금까지 그랬듯 늘 형편이 되는 대로 어려운 이웃에 보탬이 되는 삶을 살고 싶다는 김홍식 대표를 만났습니다.


선친의 뜻 받들어 나눔의 삶 실천 


전북도시가스 김홍식 대표는 삶의 터전인 전북 지역에서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을 몸소 실천해온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기부는 조금 부족한 가운데서도 행복을 전하는 나눔’이라는 소신으로 개인적인 기부활동뿐 아니라 회사 차원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는 노력을 지속해왔습니다. 특히 대한적십자사 전북지사 상임위원과 전북지사 부회장을 역임하면서 적십자 후원 활동도 꾸준히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2017년 11월 대한적십자사 중앙위원에 선출된 이후 김홍식 대표는 대한적십자사가 운영하는 1억 원 이상 개인 고액기부자클럽인 ‘레드크로스 아너스클럽’에 가입했습니다. 전국에서 91번째이자 전북 지역 첫 회원이었습니다. 2019년 12월에는 전북도시가스 명의로 레드크로스 아너스 기업으로 가입하고 1억 원을 쾌척하는 등 ‘통 큰’ 기부를 이어갔습니다. 

  

그가 나눔과 기부에 열의를 갖는 데는 선친의 영향이 컸습니다. 선친인 고 김광수 미래엔(옛 대한교과서) 명예회장은 평생 미래 인재 양성에 힘을 쏟았으며 목정문화상(1993년), 목정장학재단(2001년)을 설립하는 등 문화예술인재 육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선친의 영향으로 젊은 시절부터 남을 돕는 법을 배웠습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도 이익 일부를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한다는 경영방침을 유지하고 있어요. 일부 지역은 경제성이 떨어지지만, 아버님의 유지를 받들어 손해를 감수하고 도시가스를 공급했죠. 그 바람에 누적 적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지역주민의 편의에 일조했다는 데 보람을 느낍니다.”

 

 

나눔문화 확산에 일조하고파  


전북도시가스는 1982년 설립 이후 전북 지역 청정에너지 도시가스를 공급하며 지역경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해왔습니다. 1984년 전주시 도시가스 공급을 시작으로 사업의 발판을 닦았고, 전주·완주·김제·남원·순창·무주·고창으로 공급 지역을 확대하며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2006년 김홍식 대표가 경영을 총괄하게 된 이후로는 2014년 공급세대 30만 가구, 2020년 공급세대 40만 가구 돌파라는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전북도시가스가 지역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다른 데 있습니다. 바로 ‘나눔이 확산하는 희망이 넘치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신념 아래 지역사회와 남다른 유대감을 형성했다는 점입니다. 사내 6개 동호회별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은 각각 사회복지시설과 결연을 맺고 매월 시설을 방문하여 건물 청소 및 수리, 생필품 전달, 나들이 도우미, 농작물 수확, 김장 김치 담그기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저소득층 가정과 독거노인 세대 등에 밥 한 끼의 사랑을 전하는 쌀 나눔,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키우기 위한 희망도서 나눔, 빈곤가정 아이들의 경제적 어려움 해소를 위한 정기후원을 비롯해 대한적십자사와 함께하는 사랑의 헌혈, 희망풍차 나눔 걷기대회 등의 캠페인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습니다.

 

“회사 직원과 그 가족이 나눔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특히 적십자 봉사활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적십자 봉사활동은 단지 구호품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장을 찾아가 사람들과 얼굴을 맞대고 교감할 수 있는 활동이 주를 이루거든요.”

 

김홍식 대표는 이러한 나눔활동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또 다른 나눔 행보로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나눔문화가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드는 밑거름이 되리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저 스스로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야 다른 기업도 동참해달라고 권할 수 있잖아요? 코로나19로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더 많은 사람이 나눔에 동참해 주위의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을 줄수 있기를 바랍니다.”

 

 

  • 위기가정 지원신청 및 후원하기
    대한적십자사는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정을 상시 발굴하여 생계, 주거, 의료, 교육 분야의 긴급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기가정 지원 신청하기
    우리 주위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지금 참여해 주세요. 후원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