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FOOTER 바로가기

국제적십자운동의 이해


국제적십자운동의 모든 것!

적십자 인도주의 정신함양을 위해 국제적십자사연맹에서 제작된 교육영상을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 전 영상 맛보기

[영상 자막]

위대한 생각

1859년 6월, 마차 한 대가 힘겹게 이태리 북부를 지나가고 있었습니다. 마차 안에는 중요한 용무로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 3세를 알현하려는 제네바의 사업가 앙리 뒤낭이 타고 있었습니다. 뒤낭은 나폴레옹이 지금 자기 군대와 함께 이 근처 어딘가에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뒤낭은 갑자기 자신이 전쟁터 한 가운데 있는 것을 알고 겁에 질렸습니다. 평소 평온하던 이 마을에 지금 밖에서는 프랑스와 오스트리아군이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날이 저물자 수천 명의 사망자와 부상자들이 죽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의무부대가 이들을 감당할 수 없었으며 양측 군인들은 지치고 피흘리는 몸을 이끌고 자기들의 진지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뒤낭은 이들을 도와야겠다는 생각 외에는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뒤낭은 즉시 마을의 교회 안에 임시 병원을 설치하여 죽어가는 부상병들이 평화롭고 조용히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마을 부여자들과 노인들도 뒤낭을 도와 프랑스 군인들과 오스트리아 군인들을 차별하지 않고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도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상병들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보낼 마지막 작별인사를 받아 적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밤낮으로 지칠줄 모르고 부상병들을 돌보았습니다.

뒤낭은 마침내 스위스로 돌아왔지만 자신이 겪은 것을 잊을 수가 없었습니다. 1862년 그의 책 "솔페리노의 회상"이 출간되었습니다.

뒤낭은 전시에 적군과 아군 가리지 않고 부상병에게 보호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중립적이고 독립적인 봉사단체를 모든 나라에 설치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 생각은 가히 혁명적이라 할 수 있었으며 이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나타났다. 얼마 후 뒤낭을 포함, 다섯 명이 국제적십자위원회, ICRC를 만들었습니다.

1864년 제네바에서 외교회의가 소집되어 부상병들을 위한 중립적이고 인도주의적 지원에 대한 최초의 제네바협약이 채택되었습니다. 두 번에 걸친 세계대전이 끝나고 몇 해 후 제네바협약이 추가되어 해전에 있어서의 부상자와 환자, 조난자, 포로, 전쟁의 피해를 입은 민간인들도 보호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쟁의 참혹함 가운데서도 인도주의 정신을 나타내 달라지도록 길을 닦은 것은 앙리 뒤낭의 시도와 계획이었습니다.

오늘날 국제인도법의 핵심부분인 제네바협약에 조인한 국가는 거의 200개나 됩니다. ICRC는 협약을 수호하고 이를 위한 지지를 얻어내며, 차별 없이 희생자들의 생명과 존엄성을 보호하기 위해 계속 힘쓰고 있습니다.

ICRC는 부상병이나 병든 군인뿐 아니라 전쟁포로와 그 밖의 수감자들을 꾸준히 방문하여 대화를 지속시키고, 이들의 안전과 존엄성을 존중할 것을 보장하고 유지하도록 관계당국을 설득하며 무력충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민간인뿐 아니라 전쟁의 결과로 물과 식량, 보건진료, 거처, 의복 등 필수적인 것을 박탈당한 남녀와 어린이를 돕고 해당 적십자사들의 도움을 얻어 이산가족간의 연락을 주선하며 이들의 재결합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ICRC는 또한 무고한 생명의 권리와 존엄성 보호를 돕기 위해 가능하면 어느 곳에서나 관계당국과 정치 지도자, 군 당국에게 무력충돌로 피해 입은 사람들의 주장을 탄원하는 현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에 180개가 넘는 적십자사와 적신월사가 있어 자기 지역에서 무력충돌이 발생할 경우 행동에 나설 뿐 아니라 평시에도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많은 필요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적십자사는 다음과 같은 4가지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재해구호, 재해대비, 지역사회 건강관리와 응급처치, 인도주의 가치와 원칙 보급 1919년 적십자사들이 모여 연맹을 만들었습니다. 연맹은 국제적으로 적십자사들의 활동을 조정할 뿐 아니라 가뭄과 태풍, 지진, 화산폭발, 홍수 등 자연재해 시 해당 적십자사의 국제적인 지원호소를 돕고 인구이동이나 사회경제적 위기 같은 그 밖의 긴급 상황에서도 지원호소를 돕습니다.

연맹은 각국 적십자사가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도록 자체의 능력을 강화시킬 임무도 갖고 있습니다. 바로 이 순간에도 수백만 명의 적십자 직원과 봉사원들이 인간이 두려움과 굶주림, 욕구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으로서 앙리 뒤낭의 본질적인 생각을 실천에 옮기고 있습니다.

학습 시작하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