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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과 함께하는 적십자의 새로운 희망 만들기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었던 이웃들에게 좀더 구체적으로 다가가기 위한 적십자 희망풍차 프로그램은 어려운 형편의 아이들이 차별받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 아프고 외로운 어르신들의 고통을 덜어드렸으면 하는 바람. 낮선 문화에서 이주민가정이 잘 적응했으면 하는 바람.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정이 희망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 이런 바람들이 모여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바람을 만드는 대국민 참여캠페인 입니다.

희망풍차란?

희망풍차란 우리 주변의 소외된 어린이, 어르신, 이주민가구, 기타 위기가정을 위한 대한적십자사의 새로운 희망심기 캠페인입니다. 적십자 전문봉사원 2명이 수혜자와 결연을 맺어 매주 1회 이상 대상자 가정을 방문하여 반찬전달, 목용봉사 등의 기본서비스는 물론, 꼭 필요한 도움(의료, 주거개선, 교육, 기초생활)을 더 제공해 드리는 맞춤형 통합서비스입니다.

희망풍차 3대 나눔영역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 서비스 제공
    • 인적나눔
    • 물적나눔
    • 생명나눔

매월 30.000원이면 결연가정에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매월 1만원이면 결식아동 3명에게 도시락 지원
  • 매월 2만원이면 아프고 외로운 어르신에게 방문간호 지원
  • 매월 3만원이면 위기가정 어린이에게 교육기회 지원
  • 매월 5만원이면 소외된 이웃에게 수술등 의료지원서비스를 지원

의료지원 관련 정보

응급환자 등 의료 지원이 필요한경우 전국 적십자 병원, 대한적십자사와 서울 대학교병원이 함께하는 ’희망진료센터’ 및 협력병원을 통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기후원 긴급지원 문의 1577-8179

희망풍차 추진전략

비전2020 채택과 희망풍차의 전략적 추진

대한적십자사는 다양한 인도주의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봉사조직 배가, 모금규모 확대, 프로그램 만족도 제고 및 협력 네트워크 강화등 핵심역량을 확충하는데 중점을 두고 발전을 모색해 왔습니다.

그 결과 상근직원 3,000여 명 봉사원 39만 명, 헌혈자 250만 명, 모금규모 1,000억 원, 연간 총 봉사시간 73만 시간 달성 (금액으로 환산 시 약670억원 추산)등 국내 인도주의 운동의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을 바탕으로 대한적십자사는 국내외 인도주의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민과 함깨 인간의 고통경감과 생명 보호를 실천하는 선도적 인도주의 운동체’ 를 모토로 (비전2020) 을 채택하였습니다.

이에 대한적십자사는 희망풍차를 대표 브랜드 프로그램으로 육성하여 대상자별 욕구 기반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네트워킹을 통한 통합서비스 제공 모델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 강화의 한 축을 담당하면서, 정부의 인도주의 보조자로서의 대한적십자사의 역할을 공고히 할 예정입니다.

  • 상근직원 3000여명
  • 봉사원 39만명
  • 헌혈자250만명
  • 봉사시간 730만명

희망풍차 날개의 의미

  • 4대 취약계층(취약 아동청소년, 취약 노인, 이주민가구, 기타위기가정)
  • 4대 구성요소(수혜자, 봉사자, 후원자, 사회공헌참여기업)
  • 4대 지원영역(기초생활보장, 의료복지, 주거복지, 교육복지)
  • 4대 사회복지(취약계층 결연지원, 위기가정 긴급지원, 국제 취약계층 지원, 국제 위생보건 지원 )

공감과 참여, 감동의 희망풍차

희망풍차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는 지난 111년간 쌓아온 대한적십자사 인도주의 사업 수행의 역사와 정부의 인도주의 보조자로서 역할에 대한 탁월성(superiority)을 지향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을 인지한 데서 출발했습니다.

희망풍차는 국민의 공감과 참여, 감동과 지지를 이끌어내는 단초를 제공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희망풍차는 적십자의 기능과 조직의 재구성(reconfiguration)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다양한 분야와 융합(convergence) 가능한 조직으로의 변화를 이끌며, 국민공감-국민참여-국민감동의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는 가치 있는 기제로 작동하게 될 것입니다.

희망풍차 추진전략

  • 비전
    • 국민과 함께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사회안전망 강화
  • 목표
    • 결연을 통한 4대 취약계층 삶의 질 향상
    • 민·관 협력을 통한 4대 취약계층 지원 확대
    • 2만 세대-2016년까지 3만 세대 확대 목표
    • 나눔문화 확산을 통한 국민공감·국민참여·국민감동 실현

추진전략

  • 추진전략 1 : 4대 취약계층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
    • 수혜 대상자 선정 및 지원시스템 구축
    • 민·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효율적인 사회복지 제공
  • 추진전략 2 : 수혜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 서비스 제공
    • 현장 중심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한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
    • 사례관리 중심의 복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
  • 추진전략 3 : 국민 참여형 나눔플랫폼 전략을 통한 나눔 문화 확산
    • 일반인의 참여 및 방송콘텐츠 개발을 통한 국민 공감대 확산
    • 스토리텔링 및 통합 마케팅을 통한 정기후원회원 모집 확대

희망풍차 나눔 플랫폼

’희망풍차’ 를 통한 적십자 ’나눔 플랫폼 전략’

이른바 3대 나눔 영역으로 분류되는 인적나눔, 물적나눔, 생명나눔 영역에 대해 대한민국에서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인 대한적십자사는 희망풍차를 통해 사회안전망 강화와

나눔 문화 확산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적십자 본·지사는 물론 혈액관리본부를 비롯한 전국의 혈액원, 서울적십자병원을

비롯한 전국의 적십자병원을 연계하는 이른바 ’적십자 나눔 플랫폼전략’ 을 구축하고, 2012년 2만 세대

결연 지원을 시작으로 2016년에는 3만 세대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대한적십자사는 39만명에 이르는 적십자 자원봉사자와 청소년적십자(RCY)단원과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나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하고 위상을 강화할 것이며,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복지전달체계

개선작업과 맞춤형 통합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입니다.

희망풍차의 궁극적인 특징은 적십자 자원봉사자와 청소년적십자(RCY)단원 그리고 결연활동을

위해 자원봉사활동을 신청한 일반시민이 수혜자를 매주 방문하여 지원 대상 가정에 실제로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지원함으로써 수요자의 불편은 최소화하고, 고객만족을 극대화하여 수혜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중복되거나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는 것입니다.

국민 속으로 들어가는 적십자

대한적십자사는 국민참여 캠페인 희망풍차를 통해

지난 111년의 적십자 인도주의 활동기간 동안 축적해온 다양한 사업적 현장

노하우와 조직력, 그리고 핵심 사업역량을 담아내는 한편, 향후 안정적인

인도주의 적십자운동을 담보하기 위해 사업재원 마련에도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먼저 4대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아동, 노인, 이주민가구, 기타위기가정을 위해

정기후원자 개발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이에 대한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것입니다.

또한 향후에는 해외개발협력 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위한 자금 확대 방안도 함께 추진해나가고자 합니다.

국민참여캠페인 희망풍차를 통해 누구나 부담 없이 즐거운 마음으로

나눔에 참여하고, 나눔 문화가 보다 보편적 가치로서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기를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 적십자 가족 모두 하나되어 항상 따뜻한 마음으로 어려운 이웃의

고통경감과 적십자 인도주의 사업의 발전을 위해 뜻을 같이할 것입니다.

플랫폼 전략

장(張)을 가진 자가 시장을 지배한다는 기본 원리

현재 세계를 이끌어가고 있는 세계적 기업들의 공통적인 미래 전략

적십자 나눔 플랫폼 전략

나눔의 3대 영역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기관

대한적십자사 -

나눔을 통한 참여 + 효율적인 솔루션 지원

적십자 나눔 플랫폼 구축 및 경쟁력 강화

나눔의 3대 영역(보건복지부 기준)

물적나눔
최고 모급기관으로서 정통성 계승, 발전
인적나눔
전국적 조직의 적십자 봉사원 및 RCY조직을 활용한 솔루션 역량 강화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희망진료센터를 통한 생명 나눔 실천

정기후원·긴급지원 문의 1577-8179 (편한친구)

  • 1번 - 정기후원
  • 2번 - 긴급지원문의
  1. 1. 희망풍차콜센터 운영시간 : 업무시간 : 09:00 ~ 18:00. 업무시간 이후 : 18:00 ~ 09:00 에는 ARS로 전환 (상담예약)
  2. 2. 상담내용 : 생계지원, 주거지원, 의료지원, 교육지원 등
  3. 3. 지원대상자 : 위기상황에 처한 차상위계층
  4. 4. 지원절차 : 사례접수→생활실태조사→최종심사→위기지원
  5. 5. 희망풍차콜센터 상담예약 : 업무시간이후 (18:00 ~ 09:00)에 상담 예약을 하시면 상담원 근무가 시작되는 평일 오전 9시 이후에 예약하신 번호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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