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나누는 삶에서 찾은 진정한 행복

 

지난 5월 20일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개인 고액 기부자 클럽인 ‘레드크로스 아너스클럽(이하 RCHC)’ 가입식이 열렸다. 경남 사천시에 위치한 삼천포서울병원과 삼천포요양원을 운영하는 의료법인 승연의료재단의 이승연 이사장이 그 주인공.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이승연 이사장의 마음 따뜻한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자.

 

삶의 원동력이 된 나눔과 봉사활동

 

“예전부터 기회가 되면 대한적십자사에 제가 가진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 싶었습니다. 대한적십자사는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하여 사랑과 나눔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오랜 역사를 지닌 기관이니까요. 아무쪼록 힘들고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손길이 전해지길 바랍니다. 또 계속 해서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이들이 많이 베풀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RCHC 전국 129호가 된 이승연 이사장은 평소 나누고 봉사하는 삶을 실천하고 있다. 그가 하는 많은 활동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해외 의료봉사활동. 2009년부터 매년 필리핀 빈민 지역을 대상으로 의약품 을 지원하고 무료 진료를 진행한다. “우연히 방문한 필리핀에서 의료봉사활동을 하는 동향 출신의 의사 후배를 만나게 됐어요. 처음에는 단순히 의약품만 지원할 생각이었 지요. 해외까지 가서 의료봉사를 하기에는 버겁다고 생각했으니까요. 하지만 현지의 열악한 상황을 보고 곧바로 생각을 바꾸게 됐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무료 진료를 받기 위해 100여 명이 넘는 사람들이 줄을 서 있는 모습을 보고 내 힘이 닿는 한 무조건 도와야겠다고 생각 했습니다.”

 

이승연 이사장은 약 한 알을 받기 위해 뜨거운 태양 아래서 하루 종 일 기다리던 필리핀 사람들의 애절한 눈빛을 외면할 수 없었다. 그래서 매년 의료진과 함께 필리핀을 찾기 시작한 것이 올해로 꼭 10년이 됐다. 그는 현지에서 치료가 불가능한 필리핀 환자를 한국으로 초청해 치료하고 있는데, 의료진을 비롯한 병원 가족 모두의 애정과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 말한다. 사랑은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이 더 행복하다고 했던가. 해외의료봉사 활동을 하면서 이승연 이사장뿐 아니라 의료진 역시 큰 힘을 얻고 있다. 어려운 처지에 있는 누군가에게 도움을 준다는 만족감은 이들이 다시 달릴 수 있는 삶의 원동력이 됐다.

 

 

 

나눌수록 더 가치 있고 행복해지는 인생

 

이승연 이사장은 이윤을 추구하기보다 의료 혜택을 제대로 누리지 못 하는 지역민들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마음으로 경남 사천시에서 삼천포서울병원과 삼천포요양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취지에 맞게 사천뿐 아니라 남해와 고성군 등 인근 지역민들을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의료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이밖에도 그는 수협 어업인 의료봉사활동, 관내 초등학교 농구부 후원, 가정 형편이 어려운 지역 출신 대학생들에게 매년 등록금 전액 지원 등 각종 사회단체에 기부 및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2013년에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작게나마 남을 위해 기꺼이 손을 내밀어 본 사람이라면 잘 알 거예요. 남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얼마나 큰 행복을 주는지요. 그리고 그 행복이야말로 오래 지속되지요. ‘지금은 나눌 것이 없어’, 혹은 ‘상황이 나아지면 그때부터 나누며 살아야지’라고 생각한다면 평생 나눔의 삶은 불가능합니다. 사는 게 힘들어도, 가진 것이 없어도 마음먹기에 따라 얼 마든지 나눌 수 있어요. 중요한 것은 더불어 살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이승연 이사장은 삶의 우선순위를 돌아보고 이를 바꿀 것을 권했다.

돈이며 성공 같은 목표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나눔의 삶을 실천하려 노력할 때 비로소 우리의 삶이 더 가치 있고 행복해지기 때문이다. “환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것이 의료기관이 해야 할 역할이자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으며 힘닿는 데까지 최선을 다해 나눔의 삶을 실천하겠습니다.” 그는 돈보다 인술의 힘을 믿었고 아낌없이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누구보다 넉넉하게 웃을 줄 알며, 그런 그의 인생은 진정한 행복으로 언제나 풍성하다.

 

 

 

 

  • 위기가정 지원신청 및 후원하기
    대한적십자사는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정을 상시 발굴하여 생계, 주거, 의료, 교육 분야의 긴급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기가정 지원 신청하기
    우리 주위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지금 참여해 주세요. 후원 신청하기

대한적십자사 본사 : (우) 26465 강원도 원주시 혁신로 50 / 서울사무소 : (우) 04629 서울특별시 중구 소파로 145 대표번호 : 02) 3705-3705

후원문의 : 1577-8179(월~금 09:00~18:00) 헌혈문의 : 1600-3705(월~토 09:00~20:00 / 일,공휴일 10:00~18:00) E-mail : webmaster@redcross.or.kr

대표 : 박경서    사업자등록번호 : 203-82-00639    Copyright(c) Korean Red Cross. All rights reserved.

지사 및 세계적십자

RSS2.0

FAMILY SITE

모바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