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이념


국제적십자운동은 다음의 7가지 원칙을 기본으로 하여, 각국 적십자사, 적십자연맹 그리고 국제적십자위원회가 하나로 결속되어 적십자 인도주의 운동을 실천해나가고 있습니다.

  1. 인도
  2. 공평
  3. 중립
  4. 독립
  5. 자발적봉사
  6. 단일
  7. 보편
국제적십자운동 기본원칙 이미지

국제적십자운동 기본원칙

인도 / Humanity
전쟁터에서 부상자를 차별없이 도우려는 열망에서 탄생한 국제적십자운동은 국제적, 국내적 역량을 발휘하여 어디서든지 인간의 고통을 덜어주고 예방하기 위해 노력한다. 적십자운동의 목적은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며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보장하는데 있다. 이러한 적십자 운동은 모든 사람들 간의 이해, 우정, 협력 및 항구적 평화를 증진시킨다.
공평 / Impartiality
국제적십자운동은 국적, 인종, 종교적 신념, 계급 또는 정치적 입장이 다르다고 차별하지 않는다. 오직 개개인의 절박한 필요에 따라 고통을 덜어주고 가장 위급한 재난부터 우선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한다.
중립 / Neutrality
적십자운동은 지속적으로 모든 사람의 신뢰를 받기 위해 적대행위가 있을 때 어느 편에도 가담하지 않고 어떤 경우에도 정치적, 인종적, 종교적 또는 이념적 성격을 띤 논쟁에 개입하지 않는다.
독립 / Indespendence
적십자운동은 독립적이다. 각국 적십자는 정부의 인도주의 사업에 대한 보조자로서 국내 법규를 준수하지만 어느 때든지 적십자 원칙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항상 자율성을 유지해야 한다.
자발적봉사 / Voluntary service
적십자운동은 자발적 구호운동으로서 어떤 이익도 추구하지 않는다.
단일 / Unity
한 나라에는 하나의 적십자만 존재할 수 있다. 적십자사는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야 하며, 그 나라 영토 전역에서 인도주의 사업을 수행해야 한다.
보편 / Universality
국제적십자운동은 각 나라의 적십자들이 동등한 지위와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서로 돕는 범세계적인 운동이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