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보건사업


Healthful Education

지역공동체내에서 적십자의 인도주의 이상실현을 위해 여러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모든 활동은 생명보호, 고통경감, 평화증진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역보건활동은 인간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심리사회적지지교육, 에이즈예방교육, 혈당캠페인, 노인건강생활체조보급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심리사회적지지교육

    심리사회적 지지교육은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으로서 재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은 이재민, 봉사원,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는 것과 구호요원 자신의 스트레스에 대응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본 교육을 통해 사회적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사람들이 자신과 타인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도와주며 타인과 협력하여 자기 자신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심리사회적지지교육 일반과정은 12시간으로 구성되며 심리사회적지지교육 강사 과정은 48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무료진료활동

    경남지사에서는 의료봉사회나 거창·통영적십자병원의 의료진으로 구성된 진료반이 저소득층 시설아동, 장애인, 노인 등을 대상으로 무료진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이주 노동자를 위한 무료진료 및 검진사업을 2002년부터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 청소년 또래성교육

    비슷한 연배의 친구나 동료들간의 대화나 토론, 게임 또는 역할극 등을 통하여 성에 대한 바른 지식을 습득케 하고 성과 건강에 대하여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를 가르쳐 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강사과정(5일 과정) 그리고 일반과정(2일 과정)이 있습니다. 청소년 또래 성교육은 중,고등학교의 특별활동시간에 활용하기에 적당한 프로그램이며 강사 및 수강자가 모두 학생이므로 정형화된 성교육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이 성에 대한 정보를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또래 성교육은 20명 정도의 인원이 적당하며 남녀 비율이 동등할 때 교육 효과를 더 많이 기대 할 수 있습니다.

  • 에이즈 예방활동

    에이즈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예방법을 교육하고 전화상담도 받고 있으며, 에이즈에 대한 경각심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세계 에이즈 날인 12월 1일에는 ‘에이즈 예방 가두 켐페인’을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노인건강생활체조보급

    노인들이 보다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인건강생활체조를 보급하는 활동으로 ‘고향의 봄’이라는 동요에 맞춰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체조로서, 노인들뿐 아니라 회복기 환자들도 앉아서 할 수 있는 체조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건강한 노인들을 위해 밝고 경쾌한 음악에 맞춰 개발한 다양한 노인체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매년 10월경에는 ‘노인건강 생활체조 경연대회’를 실시하여 도내 많은 노인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