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호활동


Relief Service

적십자의 구호활동은 전쟁터에서 적과 아군의 부상자를 차별 없이 도우려는 인도주의 정신에서 출발하였습니다. 평상시 구호에 필요한 물자와 자금을 비축하여 각종 재난을 당한 이재민의 고통을 덜어주는 재난구호, 예기치 못한 실직 또는 가정파탄으로 생계가 어려운 저소득 주민과 각 봉사회별 결연세대 및 행려자에 대한 일반구호, 외국으로부터 송환·입국한 난민, 외국인근로자, 북한이탈주민등을 위한 특수구호, 그리고 외국의 대규모 재난으로 발생한 이재민을 위한 국제구호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적십자의 구호활동은 인명보호를 최우선으로 두고 긴급사태에 대하여 가장 위급한 재난부터 우선적으로 구호하는 긴급구호 우선의 원칙을 지향하며, 무상구호와 국적·종교·인종·계급 및 정치적 견해에 대하여 어떠한 차별도 하지 않는 공평한 구호를 수행하며, 정부의 구호업무협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언제 어디서나 끊임없는 인도주의 활동을 펼칩니다.

  • 재난구호

    자연재난과 인위재난 등 각종 재난시 적십자사는 이재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며, 집과 살림도구등을 잃은 이재민들에게 식량, 침구, 의류 및 생활용품을 지원하고 이동급식차량(1회 500명, 1일 1,500명 급식가능)을 이용하여 재난현장에서 이재민과 구조대원들을 위하여 무료급식을 실시하고, 이동세탁차량(세탁기 13kg*8대)을 이용하여 침구 및 의류세탁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난으로 인하여 사망 또는 실종된 자의 가족에게는 장의부조금을 지급 위로하고, 일반 국민과 사회단체로부터 접수받은 성금품은 이재민들에게 신속하게 전달하며 기타 자활에 필요한 복구지원 활동 등을 전개합니다.

    구호품 접수안내

    적십자사는 재난 이재민들에게 필요한 식량과 부식, 담요, 구호의류, 취사용구, 가스랜지, 기타 생활필수품등을 비축하여 평상시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세대에 구호활동을 하고 있으며 대형재난시에는 국민들의 온정어린 구호품을 기증받아 필요한 때에 이재민들에게 신속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호활동이나 이재민에게 필요한 각종 구호품이나 장비, 시설 등을 기증 또는 대여해 주시면 이재민들의 자활에 큰 힘이 되겠습니다. 구호성금이나 물품을 기증하실 때에는 경북지사 구호봉사과(☎ 053-252-9846)으로 문의 하시면 됩니다.

    재난구호훈련 및 교육

    재난시 적십자사의 구호능력을 점검하고 구호요원의 비상연락 체계와 동원능력, 재난현장 담당업무별 직무습득과 협조체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재난구호훈련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평상시 유관기관이 주관하는 구호훈련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 봉사원들을 대상으로 언제든지 재난현장에 투입되어 구호활동을 실시할 수 있도록 재난구호요원 교육을 매년 4-5차례 실시하고 있습니다.

  • 일반구호

    노숙자와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 홀로 사는 노인, 조손가정 등을 위하여 적십자 봉사원들이 도시락과 밑반찬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경기 침체와 실업자 증가 등으로 저소득층 세대에 대한 구호의 필요성이 증가되면서 경북지사에서는 저소득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 추석, 연말, 그리고 지역 단위봉사회와 결연을 맺고 있는 어버이결연세대 및 조손세대에게 일반구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예기치 못한 실직 또는 가정 파탄으로 생계가 어려우나 국가의 보장을 받지 못하는 세대를 위한 구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무료급식

    경북지사에서는 구미, 경주, 고령지역에 적십자 무료급식소를 운영 노숙자와 생계가 막연한 장애인, 홀로 사는 노인등을 위하여 적십자 봉사원들이 따뜻한 점심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으며, 포항에서는 매주 1회, 안동에서는 매월 2회 밑반찬을 만들어 봉사회와 결연을 맺고 있는 세대에 밑반찬을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앞으로도 타 지역으로 무료급식소를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무료급식
    급식소명 장소 일시
    구미급식소 원평동 (구) 원평소방서 매주 1일 (목)
    고령급식소 고령군 고령읍 쾌빈리 468-1 (구생당 약국 내) 매주 1일 (목) 격주(2,4주) 1일(화)
    포항이동급식차량(5t) 포항시 남구 대도동 313-1 (포항종합운동장 내) 매주 1일 (월)
    안동태화급식소 안동시 태화동 238-46 (태화경로당 내) 매주 1회(토)
  • 특수구호

    외국으로부터 송환되거나 입국한 난민, 외국인근로자, 북한이탈주민, 불법조업 억류선원, 평상시 일반적으로 행하지 않는 구호대상과 정부 기관으로부터 구호요청이 있을시에 구호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아마무선 봉사회 운영

    경북지사는 5개 지역 100여명의 아마추어무선사들로 조직된 봉사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난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아마추어무선봉사원들은 적십자 구호활동을 수행하는데 원활한 통신망을 구축하여 신속한 구호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복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평상시에는 비상사태를 대비하여 지역아마무선 및 전국아마무선회간비상통신훈련을 매년 수차례 실시하고 있습니다.

  • 특수차량 운영

    경북지사에서는 구호급식차량(1회 500명분, 1일 1,500명분) 및 이동세탁차량(세탁기 13kg*8대)을 이용하여 재난시 이재민들과 구호요원들을 위한 급식활동과 침구·의류 세탁을 실시하고 있으며, 평상시에는 지역장애시설 및 복지시설, 생활이 어려운 이웃들을 찾아가 무료급식봉사와 무료세탁봉사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동급식차량 및 이동세탁차량에 대한 문의는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 구호봉사과(☎053-252-9846)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