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보건사업


Healthful Education

지역보건활동은 인간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보건강사회와 의료봉사회를 활용하여 가정보건강습, 보건지식보급, 에이즈예방교육, 외국인 무료진료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 또래성교육 워크샵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여 적십자의 목적인 생명과 건강보호를 위한 다양한 보건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 보건지식보급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건강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자신의 건강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보건지식을 보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경북지사에서는 각종 성인병, 성교육, 노인체조 등 다양한 보건교육 자료를 비치하여 원하는 기관이나 단체에 무료로 대여해 주고 있습니다.

  • 가정보건강습

    가정에 있는 환자나 노인을 간호하는데 필요한 기본 간호지식과 기술을 가르쳐 주는 프로그램으로 제1부 환자간호 기초(12시간), 제2부 노인간호(12시간), 제3부 산모와 아기돌보기(12시간)가 있습니다. 또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12시간 과정, 강사양성을 위한 40시간 과정이 있습니다.

  • 무료진료활동

    상주적십자병원의 의료진으로 구성된 진료반이 저소득층 시설아동, 장애인, 노인 등을 위한 무료진료 및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수술비 마련이 어려운 사람들의 시술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2년부터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무료진료 및 검진사업을 실시하였고, 경산지역의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의약품 창구를 복민교회와 벧엘교회에 설치하여 위장약, 연고제, 파스 등 30여종의 상비약을 구비하여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 또래성교육

    비슷한 연배의 친구나 동료들간의 대화나 토론, 게임 또는 역할극 등을 통하여 성에 대한 바른 지식을 습득케 하고 성과 건강에 대하여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를 가르쳐 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강사과정(5일 과정) 그리고 일반과정(2일 과정)이 있습니다. 청소년 또래 성교육은 중,고등학교의 특별활동시간에 활용하기에 적당한 프로그램이며 강사 및 수강자가 모두 학생이므로 정형화된 성교육에서 벗어나 청소년들이 성에 대한 정보를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또래 성교육은 20명 정도의 인원이 적당하며 남녀 비율이 동등할 때 교육 효과를 더 많이 기대 할 수 있습니다.

  • 에이즈 예방활동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에이즈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예방법을 교육하고 전화상담도 받고 있으며, 에이즈에 대한 경각심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세계보건의 날(4월1일) 세계에이즈 날(12월1일) 등 연 2회 '에이즈 예방 캠페인'을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